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특징주 정리

국내증시 오늘의 특징주(2025년 6월 23일)

by 해운대고라니 2025. 6. 23.
반응형

국내증시 오늘의 특징주 정리

2025년 6월 23일 월요일, 국내 증시에서 특별한 이슈가 있거나 거래량이 급증한 오늘의 특징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관련 종목은 두산에너빌리티, 네이버, 카카오페이, SK이터닉스, 로보티즈, 오르비텍, 흥구석유  7종목입니다.

2025년 6월 23일 오늘의 특징주는 두산에너빌리티, 네이버, 카카오페이, SK이터닉스, 로보티즈, 오르비텍, 흥구석유


1. 글로벌 원전 확대 호재, 두산에너빌리티 시가총액 10위 기염

두산에너빌리티 주가가 원전 수주와 SMR 수출 기대에 힘입어 급등, 코스피 시가총액 10위에 올랐다.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를 시작으로 유럽 진출 본격화가 예상되며, 정부의 SMR 육성 정책도 호재다. 원전 수출국은 한국, 미국 등 5개국뿐으로 한국의 경쟁력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AI 데이터센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해 가스터빈 수주 확대가 전망된다. 두산에너빌리티의 대형 가스터빈 기술은 해외 수주를 이끌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2. 한성숙 장관 지명에 네이버 주가 '불기둥'…개미들 '환호'

한성숙 전 네이버 대표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자 네이버 주가가 급등, 시가총액 5위에 올랐다. 23일 네이버 주가는 5.57% 상승한 28만 4,500원에 마감했고,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현대차를 제쳤다. 한 후보자는 네이버 웹툰과 라인을 이끌며 포천지 선정 파워우먼 50에 4년 연속 오른 인물이다. 새 정부의 AI 정책 추진과 하정우 네이버AI혁신센터장의 AI미래기획수석 임명 등 우호적 환경에 네이버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됐다.

 

3. 스테이블 코인 상표 출원…카카오페이 21% 급등

카카오페이가 원화 스테이블 코인 관련 상표권을 출원하면서 23일 주가가 15.58% 급등했다. 카카오페이는 ‘KRWKP’ 등 18건의 상표를 출원, 스테이블코인 사업을 선제적으로 준비 중이다. 증권가에선 선불충전금 규모가 커 유리하다고 평가한다. 1분기 기준 카카오페이 선불전자지급수단 잔액은 5919억 원으로 네이버페이, 토스보다 3배 이상 많다. 유진투자증권은 선불충전금을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코인 운용수익이 2030년 1조 원을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4. 최태원 회장…7조원 울산 AI 허브에 ‘SK이터닉스’ 전면 배치 소식에 상한가

이재명 대통령과 최태원 SK 회장이 취임 후 첫 단독 면담을 갖고 울산 미포산업단지에 7조 원 규모 AI 데이터센터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SK이터닉스가 HBM3E, PIM, AI 추론 전용 칩(AIE) 등 첨단 기술을 공급해 2029년까지 100MW급, 이후 1GW급 AI 연산 허브로 확장할 예정이다. 정부도 AI 수요자가 되겠다고 약속해 민관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울산을 제조업 기반 AI 특구로 지정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5. LG 출신 과기부장관에 로봇주 일제히 급등…로보티즈 '上'

23일 과기부장관 후보로 LG AI연구원장 출신 배경훈 박사가 지명되며 로봇주가 일제히 급등했다. 코스닥 상장사 로보티즈는 30.00% 상승해 상한가를 달성했고, LG전자 자회사 로보스타도 17.43% 급등했다. 배 후보자는 AI·로봇·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로, 삼성탈레스와 LG를 거치며 자율 무인로봇과 영상인식 기술을 개발한 이력이 있다. 시장에선 이번 인선이 정부의 로봇 산업 육성과 정책 기대감을 높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6. 오르비텍, ‘고리1호기’ 해체 승인 심사 앞두고 주가 강세

고리 1호기 원전 해체 심사를 앞두고 오르비텍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23일 오르비텍은 전일 대비 19.77% 상승한 5,240원에 거래 중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한국수력원자력이 제출한 고리 1호기 최종해체계획서 심사를 진행 중이며, 26일 승인 여부가 결정된다. 해체가 승인되면 시설 철거, 부지 복원, 방사성 오염 제거 등 국내 원전 해체 산업 활성화가 예상된다. 오르비텍은 원전 방사선 안전 관리, 폐기물 처리 등 기술을 보유해 수혜가 기대된다.

 

7. 흥구석유, 중동지역 리스크 확산으로 강세

중동지역 갈등 심화로 흥구석유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23일 흥구석유는 전일 대비 17.64% 오른 1만8,270원에 거래 중이다.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이란 핵시설 공습과 이란의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 호르무즈 해협 봉쇄 의결 소식에 유가 급등 우려가 커지며 정유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세다. 한국석유(14.4%), 중앙에너비스(25.8%), 극동유화(10.8%) 등도 동반 상승했다. 한경유레카 AI 알고리즘은 흥구석유에 긍정적 매수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글의 마무리

2025년 6월 23일, 국내증시 오늘의 특징주는 다양한 산업의 주요 이벤트와 정책 수혜를 바탕으로 일제히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 수출 및 가스터빈 수요 확대로, 네이버와 카카오페이는 인선 소식과 스테이블코인 진출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SK이터닉스와 로보티즈, 오르비텍, 흥구석유 역시 정책 호재나 중동 리스크 수혜로 큰 상승폭을 기록해, 국내증시 오늘의 특징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